New Document
> 문중뿌리알기 > 시조연원

誌石(지석)


시조(始祖)의 휘는 경(諱 鏡), 초휘는 약로(初諱 若魯), 자는 노이(字 魯以), 호는 암곡(號 巖谷), 시호는 정의공(諡號 正懿公)이시다.
북송 휘종 정화 7년(北宋 徽宗 政和 7年: 1117년) 관서 홍농(關西 弘農)지방의 名文家인 대합관 영성군 곽여겸(大閤官 嬴城君 郭汝謙)의 아들로 탄생하시고, 고려 명종(高麗 明宗) 9년 기해(1179년) 10월 15일에 서거하셨다.

고려인종(高麗仁宗) 11년(서기 1133년)에 한림학사(翰林學士) 7명과 함께 고려에 입국하시어, 고려인종 16년(1138년) 등과하시어, 누진하여 정이품 평장사(平章事), 종1품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역임하시고,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의 품계와 포산군(苞山君)의 봉읍을 받으시다.

묘(墓)는 구보(舊譜)에 재어적성운운(在於積城云云)하였으나, 실전(失傳)되어, 1975년 시조설단사업회에 의하여 경기도 파주군 적성면 무건리 곽릉골 전설이 있는 곳에 단소(壇所)와 재각(齋閣) 동원재(同源齋)를 완공하고, 매년 11월 제2일요일에 시향제(時享祭)를 봉행하였으나, 1980년 이 지역이 국가에 수용(收用)됨에 따라 전종중(全宗中)이 합의하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박곡리 청계골에 대덕사(大德祠)를 지어 시향제를 봉행하였다. 그 후 대덕사가 노후함에 따라 청산 유지(靑山 裕之)회장님께서 거액을 출연하여 현재의 대덕사를 완공하고, 시조공(始祖公)을 위시한 19위의 선조님의 위패를 봉안하고, 매년 5월 첫째 일요일에 시향제(時享祭)를 봉행하고 있다.
또한 현풍에 소재한 암곡서원(巖谷書院)에서도 시조공을 주벽으로 모시고 매년 음력 2월9일에 유림향사(儒林享祀)를 하고 있다.

구보에는 생졸년대(生卒年代)가 없었으나, 1930년대 도굴 출토된 지석(誌石)을 현풍 추보당(追報堂)에서 회수하여 보존하고 있는 안장(安葬)당시의 지석 기록에 의하였다. 지석의 원문은 다음과 같다.
“公諱鏡 高麗仁宗朝戊午登科 金紫光祿大夫門下侍中平章事 諡正懿公 號巖谷 初諱若魯 字魯以 號樵? 封苞山君 關西弘農人 出來東國 己亥十月十五日卒享年六十三 翌年二月初十日葬于重城盤龍山南麓 子憲
(공의 휘는 경, 고려인종조 무오년에 등과하여 금자광록대부 문하시중 평장사를 역임하시었고, 시호는 정의공, 호는 암곡, 처음이름은 약노, 자는 노이, 호는 초수이며 포산군의 봉읍을 받으셨다. 중국 관서 홍농인으로 고려에 입국함. 기해 10월 15일 63세일기로 서거하셨으며, 이듬해 2월 10일에 중성 반룡산 남쪽기슭에 장사지냈다. 아들 헌)
대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