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Document
> 문중뿌리알기 > 유적/유물

사효굴

지도보기
대구시 달성군 유가면 양리 산144번지(하단 위치약도참고)에 있는 자연암괴동굴로 임진왜란(1592)때 왜적의 침입 에 화를 피하기 위해 곽재우장군의 종형인 곽재훈(再勳)은 네아들(潔결, 淸청, 泂형, 浩호)과 현동 유가사 인근의 굴 속에 피안하였다가 아버지의 천망병(기침병)으로 인해 발각되어 네 아들이 아버지를 대신해서 차례로 해를 당하니, 왜장도 4형제의 효심에 감동하여 此人 孝子之父 後人勿害(차인효자지부후인물해) : 이 사람은 효자의 아버지이니 뒤 사람은 해치지 말라 라는 패를 써서 등에 걸어주며 살려 보냈다. 이러한 사실이 조정에 승문되어 선조임금이 효자 정 려를 내리셨다. 그 후 향리사람들은 사효굴(四孝窟)이라 칭하고 4형제의 효행을 기리고 있다.

사효자공 묘소

유가면 쌍계리 산1번지에 소재하고 있으며 4형제가 동혈(同穴)에 모셔져 있으며, 부친 재훈공의 묘소도 같이 있다. 묘소앞에는 대구광역시에서 설치한 문화재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묘사는 신당 대종묘사(음10.11) 다음날인 음력 10.12에 지내고 있다.
사효자공묘소 전경 - 청산곽유지회장님이 묘비건립 및 묘역정화사업을 하셨다.

사효자비

사효굴 서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신은 180cm, 폭 52cm, 두께 23cm이며 전면에는 '포산곽공 결청형호 순효비(苞 山郭公 潔淸泂浩 殉孝碑)'라 적혀 있고, 기와지붕돌이 얹혀있다. 뒷면의 비문은 구한말 거유인 계암 송기덕 선생이 지 은 것으로 지고 있으며, 측면에는 '단군기원 갑오2백95년 임인갑월(檀君紀元甲午二百九十五年 壬寅甲月)의 건립하 였다, 비각 주위에는 비각 보호시설로 시멘트 블럭으로 담장을 둘러치고 있다.
2006년 3월 4일 발견한 12명의 각자
선무랑공파 27세~29세손이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경호재(景孝齋)

유가면 쌍계2리에 소재한 4효자공의 추모재사로서 찬건년대는 미상이고, 계암 성기덕(成耆悳)선생의 기문(記文)이 전한다. 지금은 허물어지고 나대지로 선무랑공파 종중소유로 남아있다. 문중 차원에서 조속한 복원이 요청된다.

면우선생과 십이정려

현풍곽씨 십이정려중 제5려가 4효자공의 정려이다. 면우 곽종석선생이 4효자를 찬(撰)한글은 십여년전에 사효굴 동 쪽문 벽면에 29세손 곽종간(鍾干)선생의 글씨로 새겨져있다.

사효굴 정비사업

사효굴 보존계가 해산되고 40년이상 방치된 유적지를 곽태환(선무랑공파 32세손 모정)과 곽정섭(탁정헌공차 32세 손 오설) 양인이 4개월전부터 현재까지 주말을 이용하여 잡목제거, 넝쿨식물제거, 등 정비작업을 계속하고 있음. 작 업중 구전으로 전해오던 '사효굴' 각자를 2월25일 굴 서편 암벽을 걷어내면서 발견하였음. 종9세손 곽주곤공이 80여 년전 일제강점기에 쓴 것으로 추정됨.
3월 4일에는 '사효굴' 각자 아래에서 당시 문중중심으로 조직된 사효굴 보존계원인 곽진노, 곽기일, 곽치곤, 곽종락, 곽상노, 곽중희, 곽통식, 곽순희 등 12일의 이름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지도

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양리 산 144번지
지도 크게 보기
2012.11.10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